Construct of CC (Michael Canale & Merril Swain)
Grammatical Competence
: aspect of CC that encompasses “knowledge of lexical items and rules of morphology, syntax, sentence-grammar semantics, and phonology.”
Discourse Competence
: the ability we have to connect sentences in stretches of discourse and to form a meaningful whole out of a series of utterances.
→ Reflect the us
Ⅰ. 개요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은 1970년대 중반에 미국의 McMaster University 의과대학으로부터 출발한 교수전략으로서, 의과 대학 교수로 있던 Barrows가 의학 현장에서 일어나는 실제적인 문제들과 해결책을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방법으로 시작되었다.
문제중심학습은 교수자
Ⅰ. 의사소통능력의 정의
의사소통능력의 정의는 크게 세 가지 접근 방식에 따라 약간씩 달리하고 있다. 심리언어학적(psycholinguistic) 전통에 근거한 접근에서는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능력인 communicative competence라 하고 있으며, 사회언어학자들은 ‘topic, place, interlocuter` 등의 사회언어학적(sociolinguisti
Ⅰ. 서론
맥락을 벗어난 지식이란 없다. 이론적 지식도 맥락적이고 따라서 실용적이다. 그것이 실제적 맥락은 벗어날지 모르나, 이론적 맥락은 벗어나지 못한다. Kuhn의 “패러다임” 개념이 이를 잘 지적해 준다. 더구나 이론적 지식이 실제적 맥락을 벗어나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어렵다. 플라톤의 이
최근 구성주의의 대두와 함께 인지 활동에 대한 맥락적 요소들의 역할이 강조되면서 상황 학습 이론(situated learning theory)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상황 학습 이론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사고는 그 사고가 발생하는 맥락에 의해 제한된다는 사실의 인식에서 출발한다. 최근의 인지 과정에 대한 인류
Ⅰ.서
구성주의란 교육에 있어서의 포스트 모더니즘이라고도 불리며 객관주의에 상대되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정보화 사회의 교육적 패러다임은 학습자 중심이다. 즉 교육이 가르치는 교사중심에서 배우는 학생 중심으로 전환하고 있다. 구성주의는 그러한 패러다임과 맥을 같이 함으로써
신역사주의의 등장배경
맥캔리스 “The Authentic Discourse of the Renaissance” 에서 신 역사주의 처음 사용
스티븐 그린블라트 <장르>지에 ‘신 역사주의’라는 용어 사용, 본격적 통용
학파를 형성하기 보다 하나의 비평경향으로 보아야 함
신역사주의 등장 배경
형식주의적 경향에 회의를 표시
Discourse competence
Sociolinguistic competence
Strategic competence
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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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Language Acquisition Device and
Critical Period Hypothesis
아동의 모국어 습득 현상을 설명하기위한 가설
Language Acquisition Device(LAD) 이론(Chomsky, 1965)
linguistic LAD grammatical input (Universal Grammar) competence
In order to be able to explain the child’
authenticity) 문제를 포함함.
채플린은 모던 타임즈에서 인본주의적 시각을 담고 있으며 이 영화는 정치적 사회적 논쟁(polemic)으로 유명함. 그러나 이 영화는 산업화(industrialim)와 자본주의의 영향에 대한 정치적 수사 그 이상임. 레드문 카페 장면에 특히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채플린의 코미디 방식에서
Authentic Materials)를 스피드 퀴즈(Speed Quiz)와 함께 추측하게 하여(Guessing Game) 지난 시간에 배운 허락을 요청하는 표현들을 복습하고 명확하게 인식하도록 한다.
Development단계에서는 교과서의 그림을 보고 상황을 추측하게 한 후 듣기관점을 제시하여 CD-ROM 타이틀을 듣고 허락을 요청하는 문장이 사용되는